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2020. 10. 15. 19:41CS 필기 노트/소프트웨어 공학

반응형

 

객체 지향

객체라는 중심 개념을 도입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클래스에 대한 개념을 처음 도입했다.

구성요소 : 객체, 속성, 메소드, 클래스, 메세지, 클래스, 인스턴스

 

객체 지향의 기본 원칙

 

추상화 :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정확하고, 간단하게 표현하는 것으로 다른 객체와 구분되는 속성이다.

캡슐화 : 객체를 이용하여 서로 관련 있는 데이터들을 하나의 단위로 묶는 기법이다.

정보 은폐 : 고려되지 않은 영향을 최소화 하는것으로, 자신의 연산만을 통하여 접근을 허용한다.

상속성 : 상위 클래스의 메소드와 속성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이다.

 

객체 지향 분석의 개발 방법

 

객체 지향 분석

모델링 구성 요소인 클래스, 객체, 속성 등을 이용하여 문제를 모형화 시킨다.

객체를 인스턴스화 하여 식별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객체 지향 설계

객체의 속성과 자료구조를 표현하며, 개발 속도의 향상으로 대규모 프로젝트에 적합하다.

시스템 설계는 성능 및 전략을 확정하고,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상세화한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설계 모형을 특정 프로그램으로 번역하고 객체 클래스 간에 상호 작용할 수 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C++/java 등이 있다.

 

코드와 요든의 객체 지향 분석

객체와 클래스 사이의 관게를 상속과 집단화로 표현한다.

ER 다이어그램으로 모형화하며 소규모 프로젝트에 적합하다.

 

럼바우의 객체 지향 분석

객체 -> 동적 -> 기능 모형을 개발한다.

문제 정의, 모형 제작, 실세계의 특성을 나타내며 분석 단계를 상세하게 표현한다.

 

 

 

 

UML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행위자와 관계로 표현하며 시스템을 유스케이스 단위로 분할하고 기능적인 요구사항들을 기술한다.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예시

 

 

순서 다이어그램

객체 사이에 주고 받는 메시지 순서를 표현하며 시스템 동작을 정형화하고 객체들의 메시지 교환을 시각화한다.

시퀀스 다이어그램이라고 한다.

 

 

클래스 다이어그램

시스템의 구조를 설명할때 사용하며, 클래스 간의 상속, 연관 관계, 의존 관계를 표현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