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 25. 23:13ㆍTopcit 정리/기술영역 - 소프트웨어 개발
UI 설계 개념과 원리
인터페이스란 두물체 사이에 서로 접촉하는 부분을 말한다.
상호 작용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 장치 혹은 소프트웨어를 말하며, 소프트웨어의 창과 같다.
인터페이스 설계는 다음과 같은 점에 중점을 두어 진행되어야 한다.
일관성 필요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일관성있게 만들어야 사람들에게 혼란을 야기시키지 않는다.
사용자 중심 설계
일단 쓰는 사람이 편하여하고, 입출력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피드백
사용자가 잘못된 연산을 수행하거나 버튼을 잘못눌렀을때 뭐가 잘못되었는지 정확히 전달해야한다
파괴적인 행동에 대한 확인
사용자가 중요한 파일을 지우려는 등 치명적인 작업을 시도할때 충분한 경고가 있어야 하며 되돌리기도 있어야한다.
HCI (Human-Computer Interaction)
사용자에 대한 소프트웨어의 입력 및 출력언어이다.
HCI의 유형 4가지
1. 명령어
명령어를 사용하려는 사용자는 이름 및 선택 사항으로 명령어를 구성, 입력하여 기능을 수행한다.
예를 들어 unix 콘솔 시스템
2. 메뉴 기반 시스템
아이템으로 구성되어 선택하는 방법으로 기능을 수행한다.
풀 스크린 메뉴라는 항목도 있는데 이는 메뉴가 전체를 차지하고 반드시 항목을 선택해야 다음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3. 서식 기입
서식 기입 인터페이스는 다양한 입력 필드를 제공하며, 많은 정보를 입력해야할때 사용된다.
예를 들어 db관리 프로그램
4. 직접 조작
직접 조작은 작업 환경을 보여주고 객체를 조작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인터페이스다.
아이콘이 직관적이여야 하며 우리가 평상시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이 이에 해당한다.
GUI (Graphic User Interface) 구성 요소
현재 많이 사용하고 있는 인터페이스로, 한번에 많은 정보를 보여줄 수 있으며 사용자에게 친화적이다.
대표적인 구성요소들 :
메뉴바, 툴바, 토글 버튼, 다이얼로그, 텍스트 박스, 리스트 박스 등
'Topcit 정리 > 기술영역 - 소프트웨어 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9. 소프트웨어 테스팅 (0) | 2021.01.26 |
---|---|
8. 프로그래밍 언어 특성 & 코드 재사용과 리팩토링 (0) | 2021.01.26 |
6. 객체지향 설계 과정 (0) | 2021.01.21 |
5.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 (0) | 2021.01.20 |
4-3 구조적 설계 기법 (0) | 2021.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