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장애 대응 처리 기술

2021. 9. 30. 21:01Topcit 정리/기술 영역 - 네트워크 이해와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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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용성 (HA, High Availability)

정보 시스템에서의 고가용성이란 멈추지 않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가용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장애가 발생되지 않거나, 방해를 받더라도 멈추지 않아야 한다.

HA 구성 유형

핫 스텐바이

가장 단순한 구조로 가동되는 활성 서버 한개와 대기 서버들로 구성되어 있다.
활성 서버가 문제가 생기면 상태 확인 네트워크를 통해 대기 서버를 사용한다.

상호 전환

각 서버가 별개의 2개 이상 시스템이 동작중인 상태에서 한곳에 장애가 생기면 해당 서비스를
지정된 다른 서버로 전환받아 서비스하는 구조이다.

동시 접속

여러 시스템이 동시에 업무를 나누어 병렬 처리하는 방식으로 가용성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부하를 분산한다는 장점이 있다.

결함 허용 시스템

시스템을 구성하는 부품의 일부에서 결함이 발생하여도 기능을 지속적으로 수행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결함감지

하드웨어로 구성된 비교기가 어느 모듈이 결함인지 분석함

결함진단

결함이 일시적인건지 영구적인건지 판단하여 영구적일 경우 운영배제

결함통제

결함으로 인한 오류 파급을 차단

결함복구

결함을 유발한 모듈을 시스템에서 제거하여 재구성

재난 복구 시스템

전체 또는 일부를 재해가 발생한 곳과 다른 위치에 구축하고
재해가 발생했을때 복구하여 영향을 최소화한다.

Mirror site

주 센터와 동일한 수준으로 자원을 원격지에 구축하고 항상 액티브
즉시 복구 가능

hot site

주 센터와 동일한 수준으로 자원을 원격지에 구축하고 스탠 바이 상태 유지
최대한 최신 상태를 유지하여 수시간 내에 복구한다.

warm site

중요성 높은 it자원만 부분적으로 보유
수일~수주 내에 복구 가능

cold site

데이터만 원격지에 보관하고 it자원은 그대로 둠
수주~수개월 내에 복귀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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