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IT 비즈니스 도입 방식

2021. 4. 7. 22:15Topcit 정리/비즈니스영역 - IT 비즈니스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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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비즈니스 도입방식

크게 인하우스 개발과 패키지 도입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인하우스 개발 특징

기업 내부의 요구사항에 적합한 정보 시스템을 자체인력으로 구축 및 개발하는 형태이다.
시스템 노하우가 축적되는 반면 성공에 대한 불확실성이 내포된다.

패키지 도입의 특징

선진사례를 쉽게 접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도입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하지만 유지보수 비용은 증가할 사능성이 있다.

IT 비즈니스 도입 절차

발주 계획 -> 제안 요청서 준비 -> 제안서평가 -> 공급자 모니터링 -> 인수 및 종료

ISO/IEC 12207

소프트웨어 도입 라이프사이클을 정의한 국제 표준이다.
3개의 주요 프로세스와 그 밑에 하위 프로세스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 생명주기 프로세스

  • 획득 : 소프트웨어 획득자의 활동 정의
  • 공급 : 공급자의 활동 정의
  • 개발 : 개발자의 활동 정의
  • 운영 : 운영자의 활동 정의
  • 유지보수 : 유지보수 하는 사람의 활동 정의

지원 생명주기 프로세스

  • 문서화 : 수명주기 기간에 생산되는 산출물 정의
  • 구성 관리 : 구성관리활동 및 구성내용에 대한 정의
  • 품질보증 : 요구사항 일치성 및 계획 준수등 품질활동 정의
  • 검증 : 개발자관점에서 검증
  • 확인 : 사용자 관점에서 확인
  • 합동검토 : 통합적으로 산출물 평가
  • 감사 : 계획 및 계약에 적합 여부 확인
  • 문제해결 : 프로세스에 발견된 문제 분석 및 제거

조직생명주기 프로세스

  • 관리 : 프로젝트 관리를 포함하는 기본적인 관리활동
  • 기반구조 : 생명주기 프로세스의 기반구조를 설정하고 정의
  • 개선 : 프로세스에 참여하는 조직이 수행하는 개선활동
  • 훈련 : 훈련된 요원을 제공하기 위한 기본활동

IT 아웃소싱 서비스

비전략적인 부분이나 상대적 열세인 업무영약을 위탁하는 것을 뜻한다.

아웃소싱 프로세스

대상업무 선정 -> 업체 선정 -> 협상 및 계약 -> 전환 및 이행 -> 계약 관리 -> 계약 전환

아웃소싱 형태

  • Total Outsourcing : It 기능 전체를 하나의 회사에 전부 위탁하는 형태
  • Selective Outsourcing : 선택된 기능 또는 업무단위를 여러 벤더에게 위탁하는 형태
  • IT자회사 Outsourcing : 전문법인을 별도로 설립하고 아웃소싱하는 형태
  • CO-Sourcing : IT 기획 및 전략과 수행을 분리하는 형태

eSCM

IT비즈니스 아웃소싱 서비스의 계약 전체단계를 평가하는 품질모델이다.
평가레벨이 5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심사단계를 거쳐 지정한다.

5 : 공급자가 평가레벨 2,3,4를 이행하고 유지한다.
4 : 사용자 요구사항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지속 발전한다.
3 :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관리한다
2 :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계약에따라 서비스를 공급한다.
1 : 시스템 및 절차가 없거나 미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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