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IT 비즈니스 프로세스

2021. 4. 8. 21:19Topcit 정리/비즈니스영역 - IT 비즈니스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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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비즈니스 프로세스 구성요소

사람 및 조직

의지 및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능률성 유지가 중요하다.

업무 프로세스

작업을 조직화하고, 수행 역량과 가치 창출 등에 큰 영향을 미친다.

비즈니스 모델

가치 창출을 위해 조직의 프로세스를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실현하는 전략적 청사진이다.

기업경영

자원에 대한 계획, 실행 및 관리를 평가한다.

IT 비즈니스 프로세스 수행방법

프로세스 관리 기법

BPM

Business Process Management의 줄임말로 업무의 흐름을 관리하고 자동화하는 기법이다.
경영 환경변화를 민첩하게 지원하여야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BAM

Business Activity Monitoring의 줄임말로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프로세스 병목현상을 통제한다.

BAM 기반 기술

  • BI : 주요 업무 프로세스 지표 분석
  • DW : 통계분석을 통한 위험 요소 발견
  • BPM : 위 설명 참고

BRE

Business Rule Engine은 기업의 업무 규칙, 프로세스 등을 정형화하여 관리한다.
룰을 기반으로 관리하여 서비스 향상 및 비용을 절감한다.

정보관리 기법

ILM

생명주기에 따라 가치가 달라지는 것에 대응하여 저장매체를 분리하여 관리한다.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IRM

IT 자원들의 효율적인 자원관리를 위하여 사용된다.
자원은 인력, IT장비, 산출물 등을 포함한다

IRM 프로세스

  1. 정보자원관리계획
  2. 조직체계 정립
  3. 아키텍처 수립
  4. 아키텍처 활용
  5. 아키텍처 유지관리
  6. 정보자원관리 수행평가

프로세스 개선 기법

BPR

비용, 품질, 서비스, 신속성 등의 경영 성과지표의 극적인 개선을 위해 재설계하는 기법이다.
총 4가지 측면에서 특성을 가진다.

  1. 근본적
    가장 기본적인 문제를 다루고 비효율을 다룬다

  2. 제로베이스
    영점출발하여 과감하게 새로운 수행 방식을 설계한다

  3. 극적 개선
    확실한 혁신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한다.

  4. 프로세스
    프로세스 중심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

BPR 프로세스

  1. 기업 목표 설정
  2. 대상 프로세스 선정
  3. 현재 프로세스 이해
  4. 프로세스 목표 설정
  5. 개선 프로세스 설계
  6. 변화 모형 개발
  7. 구현
  8. 운영

PI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 기업 활동 전부분에 걸쳐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거하고 재구축하는 활동이다.

PI 프로세스

프로세스에 대한 개선을 수행하고 정보화 계획을 수립하고, ERP나 CRM등으로 수단으로써
계획된 시스템을 실현하는 단계로 전개된다.

PI 변화 관리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나면 조직이 적응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생산성 저하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기대, 저항, 불안, 의욕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해야한다.
CEO의 강력한 리더십과 적극적인 참여도가 필요하다.

6시그마

품질혁신 운동으로 계량화와 객관적인 측정을 중점으로 둔다.

6시그마 계층

  • 챔피언 : 임원으로 비전제시, 개념전파, 진두지휘, 자원제공
  • 마스터 블랙벨트 : 실무와 지식을 겸비한 사람으로 부하직원 교육
  • 블랙벨트 : 지식 활용이 가능한 사람으로 6시그마 프로젝트 운영
  • 그린벨트 : 업무지식을 가진 사람으로 6시그마 기법의 실무적용

트리즈

발명에 법칙을 제시한 방법으로 총 4가지가 있다.

  1. 발명문제의 정의 : 적어도 1개의 모순이 있다.
  2. 발명 수준 : 5가지 수준이 있다.
  3. 발명 유형 : 40가지 원리가 있다.
  4. 진화 유형 : 진화 유형에 8가지 법칙이 있다.

서브퀄

사용자의 기대품질과 제공품질의 수준 차이를 분석하는 기법이다.

서브퀄의 5가지 차원

  1. 유형성 : 물리적인 시설
  2. 신뢰성 : 계약된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는 기업 역량
  3. 대응성 : 고객에 대한 대응과 태도
  4. 확신성 : 조직의 지식 수준과 예절
  5. 공감성 : 서비스기업이 고객에게 기울이는 노력

통계적 프로세스 관리(SPC)

통계적 공정관리라고도 부르며 무결점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이 되도록 한다.
분석기법 Statistical + 공정 Process + 생산Control 을 합쳐 SPC라고 부른다.

SPC 구성요소

변동 : 기준값을 중심으로 산포되어 있는 값 또는 흐름
공정능력 : 변동을 줄이기 위한 노력
산포 및 통계 : 흐름을 도식화 하여 자료로 만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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