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IT 비즈니스 서비스

2021. 4. 13. 22:18Topcit 정리/비즈니스영역 - IT 비즈니스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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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비즈니스 서비스는 업무 지원하는 기간계 시스템과 의사 결정 시스템 그리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ITSM으로 이루어져 있다.

기간계 시스템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이란 기업에서 기본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관리 활동을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이다.

주요 역할

  • 비즈니스 운영 최적화
  • 프로세스 혁신
  • 품질개선
  • 고객/공급사 관계 강화
  • 경쟁우위 확보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종류

ERP

기업의 다양한 경영자원을 하나의 체계로 통합하여 생산성을 올리는 시스템이다.

ERP 특징

  • 통합성
  • 유연성
  • 개방성
  • 국제성

ERP 구성

구매, 생산, 물류, 마케팅, 판매, 서비스, 재무, 회계, 인사에 이르는 대부분 구성을 연계할 수 있다.

ERP 구축 전략

  1. 빅뱅 방식
    ERP 모든 모듈을 동시에 도입하는 방식

  2. 단계별 접근
    단계별 적용으로 사업장 반발 감소

  3. 사업장별 접근
    투입연력 재활용으로 인력 활용도 증가

SCM (공급망 관리 시스템)

유통에 이르는 전체 프로세스에 걸쳐 협력업체와 정보 공유, 협업 최적화를 추구하는 경영기법

공급망이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원자재 수급부터 고객 전달까지의 프로세스를 말한다.
고객에서 제조업체까지의 공급 사슬을 거슬러 오를수록 수요 변동폭이 커진다.

SCM 기능

  • 공급망 계획
  • 공급망 실행
  • 공급망 가시화

ERP와 다른점

  1. 계획 수립 및 의사결정하는데 사용됨
  2. 수요를 예측하고 유통 중심이다.
  3. 업종이 한정되어 있다.

CRM (고객 관계 관리)

고객들의 성향과 요구사항을 미리 파악하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드는 경영전략이다.
고객 지식이 확대대고 기대 수준이 높아지기 때문에 다양한 경영전략을 수립해야한다.

CRM 분류

프로세스 관점에 따라 운영 CRM, 분석 CRM, 협업 CRM으로 나뉜다.

  • 운영 CRM : 고객 접점에서 고객관리 지원
  • 분석 CRM : 데이터를 이용하여 마케팅 분석
  • 협업 CRM : 고객과의 접촉 채널 지원

PLM (제품생명주기관리)

설계도 부터 최종 생산에 이르는 전체과정을 일관적으로 관리해 가치를 높이는 프로세스이다.

PLM 구성요소

  • 프로젝트관리
  • 도면 관리
  • 설계변경관리
  • BOM 관리
  • 기술문서관리
  • 제품정보관리
  • 보안관리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

기업의 직원, 고객이 모바일 기기를 통해 어디서나 기업 정보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EDW (전사 데이터 웨어하우스)

기업 내외부 데이터를 통합하여 사용자의 정보분석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시스템이다.

EDW 특징

  • 주제 지향적
  • 통합성
  • 시계열성 : 데이터가 날짜, 월 같은 시점 요소 반영
  • 비휘발성

DSS (의사결정지원시스템)

관리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의사결정과정에서 기업전문가에게 상호 대화식으로 제공한다.

DSS 특징

  • 비구조적 문제 해결
  • 편한 유저 인터페이스
  • 의사결정의 효과정 제고
  • 모델과 DB 지원

DSS 구성요소

  • DB 관리시스템
  • 모델베이스 관리시스템
  • 지식 베이스 관리시스템
  • UI 관리시스템

BI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기업의 데이터와 정보를 요약, 분석, 활용하여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프로세스를 말한다.

BI 구성

온라인처리시스템의 일관성을 위해 Extraction, Transformation, Load 기능을 제공한다.

BI 유형

전략 : 장기적 목적을 바라보고 최고 경영자, 임원이 사용한다.
분석 : 기업 목표 달성에 관한 정보 산출에 쓰이며 업무 관리자가 사용한다.
운영 : 일상적 운영을 관리하는데 사용된다.

IT 서비스 관리

IT Service Management로 ITSM으로도 불리며 품질을 보증하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현재는 IT서비스의 표준모델인 ITIL(IT Infrastructure Library)를 활용하고 있다.

ITIL

IT 관리에 대한 지침서로 서비스 관리 모범사례를 모아놓은 프레임워크이다.

v2 프로세스

  • 서비스 제공
  1. 서비스 수준 관리
  2. 용량 관리
  3. 가용성 관리
  4. 재무 관리
  5. 연속성 관리
  • 서비스 지원
  1. 서비스 데스크
  2. 인시던트 관리
  3. 문제 관리
  4. 변경 관리
  5. 구성 관리
  6. 릴리즈 관리

v3 프로세스

v2에 비해서 5권이 추가되었다.
ISO 20000 개정이 진행되었으며 라이프사이클을 제시하였다.

SLA (Service Level Agreement)

IT 공급기업과 고객간에 적정 수준에 대하여 성능, 가격등에 대한 협약을 말한다.

도입시 효과

의사소통이 원활해지고, 객관적 평가가 가능하다.

구성요소

  • 수준관리 지표 (하드웨어, 응용시스템)
  • 목표 수준
  • 성과측정 기준

SLM (Service Level Management)

SLA의 내용을 관리하고 위배여부를 알려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구성요소

  • 서비스 카탈로그
  • SLA
  • SLO (SLA에서 체결된 항목)
  • SLM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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